타이어 옆면을 유심히 본 운전자는 많지 않을 것이다. 커다랗게 쓰인 상표나 제조사만 눈에 들어올 뿐이다. 그러나 관상을 통해 사람을 성향을 파악할 수 있듯 타이어의 옆면엔 그 타이어의 성향을 알 수 있는 많은 정보가 담겨 있다. 이 정보를 바탕으로 타이어를 선택하면 최상의 궁합을 이룰 수 있다.
타이어의 옆면에서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제조사명과 상품명이다. 다음으로 중간 크기의 숫자를 살필 수 있는 데 타이어 사이즈를 알려주는 규격이다. 아무리 좋은 신발이라도 발에 맞지 않고 용도에 맞지 않으면 신을 수가 없기에 반드시 챙겨야 할 부분이다.
사진에 보이는 225/45 R18 95V는 단면 폭이 225mm이고 편평비는 45%, 18인치 휠에 맞는 레디얼 타이어며, 최대하중 690kg, 최고시속 240km까지 견딜 수 있는 타이어를 뜻한다. 어떻게 그런 결과가 나오는지 차근차근 살펴보자.
위 표기 방법은 ISO 표기법으로 단면 폭(mm)/편평비(%)/구조/내경(inch)/하중지수/최고속도 순으로 읽을 수 있다.
단면 폭은 타이어와 지면이 맞닿는 부분의 가로 방향의 폭을 의미하며 이 숫자가 높을수록 접지 면적이 커지므로 접지력이 좋아 고성능 모델일수록 이 수치가 큰 것이 일반적이다. 단면 폭은 휠의 림폭과 맞춰서 선택해야 하므로 휠 변경 없이 기존 타이어보다 10mm 이상 넓거나 좁은 타이어는 선택하지 않는 것이 좋다.
편평비는 휠과 맞닿는 안쪽부터 지면과 맞닿는 바깥쪽까지 타이어의 측면 높이로 단면 폭의 %로 표기된다. (225mm의 45%인 타이어의 측면높이는 101.25mm) 단면 폭이 넓어지거나 휠의 지름이 커질수록 타이어의 외경을 맞추기 위해 낮은 편평비를 사용하며, 고성능 차량에 사용되는 타이어는 대부분 편평비가 낮다.
구조는 크게 레디얼 구조와 바이어스 구조 두 가지로 나뉘는데, 현재 승용차에는 레디얼 구조인 R만 사용된다고 봐도 무방하다.
내경은 휠의 크기(외경)와 같으며 inch로 표기한다.
하중지수는 타이어 1개가 버틸 수 있는 최대 하중을 의미하며, 승용차에는 4개의 타이어가 장착되므로 '하중지수 X 4'가 최대 하중이다. 물론 이는 차의 중량을 포함한 무게를 의미하니 적재하중은 이보다 훨씬 작다.(최대하중은 최대 공기압과 함께 추가로 표기하기도 한다)
속도기호는 타이어의 최대 속도를 표시하는 기호지만, 한계속도일 뿐 최대속도로 지속적인 주행을 해도 안전하다는 의미는 아니다.
규격과 별도로 표기되는 DOT를 살피면 타이어가 언제 생산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미국 운수성의 허가번호와 제조주(Week)를 표기한다. 허가번호를 일일이 확인할 필요는 없으니 여기서는 맨 뒤에 표기되는 제조주만 확인하자. 제조주는 4자리 숫자로 표기되며 사진에 보이는 '0715'는 2015년 7주(2/9~2/15)에 생산했음을 의미한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위와 같이 깨알 같은 글자도 볼 수 있다. 최대 하중과 최대 공기압을 표기하고 있으며, 공기압은 최대치의 80~90% 정도가 적당하다. 타이어의 공기압은 승차감과 연비 및 성능에 영향이 있으니 성향에 따라 조절하자.
'Treadwear/Traction/Temperature'는 각각 마모지수/정지마찰계수/온도안정도를 의미한다. 마모지수가 높을수록 내구성이 높아 타이어 교환주기가 길어지지만 그만큼 접지력은 떨어진다. 정지마찰계수(트랙션)는 등급이 높을수록 젖은 노면에서 제동력이 좋다. 온도안정도는 고속주행 시 타이어 및 내부 공기의 온도가 올라가도 안정적인 성능을 낼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등급이다.
이 외에도 비대칭 트레드 타이어를 위한 'OUTSIDE' 와 방향성 트레드 타이어를 위한 'ROTATION'도 있지만, 장착점에서 전문가들이 제대로 장착해줄 테니 굳이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OUTSIDE'쪽을 바깥으로 끼우고,?'ROTATION'은 전진할 때의 방향에 맞춰 장착하는 게 정석이다.
[출처]Sk엔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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