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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ps] 운전자와 보행자를 위한 배려 "추돌방지 시스템"

WebZine관리자 0 764 07.10 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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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주중고차 우카

푹푹찌는 불볕 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여름철, 아무리 에어컨을 틀어도 눈꺼풀이 무거워 지는 건 막기 힘들다 게다가 방금 점심을 먹었다고 생각해 보자. 상상만으로도 하품이 나올 지경이다. 꾸벅꾸벅 조는 사이에 나도 모르게 그만 앞차를 "쿵!".. 제발 꿈이였으면 하는 바램으로 정신을 차려보지만 그때는 이미 늦었다... ㅠ_ㅠ;

도로교통공단의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에서만 645건의 졸음운전 사고가 발생했다고 합니다. 졸음으로 앞차를 들이받는 사고가 대부분인데 장거리 주행이 많은 고속도로에선 정말 큰 대형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속도로만큼 대형 사고로 이어지진 않지만 도심 주행에서도 앞차를 들이받는 추돌사고는 골칫거리죠.. 졸음, 전화통화, 옆사람과의 대화중 '아차' 하는 찰나에 발생하는 데 그 빈도가 상당합니다. 또 도심의 좁은 골목길은 정글과도 같아 언제 어디서 어떤 장애물이 튀어 나올지 예상하기 힘듭니다..!! 이런 어려운 상황에서 운전자와 보행자를 보호하기 위해 자동차 메이커들은 저마다 능동적 안전 기술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볼보 - 시티 세이프티
2006년 최초 발표한 볼보의 시티 세이프티는 룸밀러 앞쪽에 위치한 2개의 카메라와 레이저 거리계를 기반으로 작동하는 방식인데요.. 1세대 기술은 시속 30km/h 이하에서만 동작했으며, 현재는 시속 50km/h 이하 주행시 전방 7미터 이내에 위치한 차량과의 간격을 레이저 시스템을 통해 1초에 약 50회에 걸쳐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완전히 제동시키는 방식입니다.

모델 XC90에는 모든 속도에서 반응하는 상위 버젼이 탑재되어 있다고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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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 자동 긴급 제동 시스템
국내에서는 신형 제네시스에 최초로 적용했죠. 어드밴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시스템(ASCC)의 전방 레이더 신호와 차선이탈 경보장치(LDWS)의 전방 감지카메라, 이 두가지의 신호를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선행 차량의 위험한 급제동 상황이 감지될 경우,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작동시켜 차량을 비상 제동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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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세데스 벤츠 - 충돌방지 어시스트 플러스
10년전 처음 소개됐던 프리세이프는 현재, 보행자 인식까지 기능이 추가돼 한층 발전했다. 이 기능은 추돌 가능성이 감지되면 먼저 운전자에게 위험 경고를 보내고, 적절히 대처하지 않을 경우 브레이크가 자동으로 제동을 가해 사고를 미리 방지해 줍니다.

현재 E클래스에 적용된 충돌방지 어시스트 기능은 앞에 있는 차량과의 간격이 너무 짧거나 장애물이 탐지 되었을 때, 계기판에 붉은 삼각 경고등이 들어와 운전자에게 시각적인 경고를 줍니다. 운전자가 급제동을 할 경우, 앞 차량과의 거리가 짧은 경우, BAS(Brake Assist)와 연계하여 제동을 최적화 시켜줍니다.


디스트로닉 플러스
디스트로닉 플러스는 30km/h 이하의 속도에서도 차간 거리 유지가 가능하며, 앞 차가 정차할 경우 그 차를 따라서 함께 정차했다가 앞차가 출발하면 따라서 출발하는 것까지 가능합니다. 앞 차가 정차한 후 약 3초 이상이 지나면 그 때는 주차 브레이크를 작동시키고, 그 이후에 앞 차가 출발할 경우에는 운전자가 출발 조작만 해 주면 다시 차간 거리 유지 주행이 가능합니다.

차량범퍼의 센서와 스테레오 카메라를 이용해 앞차와의 거리를 일정하게 유지하며 일정 속도까지 속도를 자동으로 조절해 줍니다. 현재 S-Class에 적용된 디스트로닉 플러스는 기본적인 디스트로닉의 기능 이외에도 조향 어시스트 기능이 있는데, 이는 스티어링 휠 조작 없이도 차량을 차서 ㄴ가운데로 주행하도록 제어합니다. 또한, 스탑 앤 고 파이럿 기능이 포함되어 있어 차량이 완전히 멈추었더라도 앞 차량이 출발할 경우 따라가도록 해줍니다.

크라이슬러 - 전방 추돌 경고 플러스
레이더와 영상센서를 이용해 경로 내에 다른 차량이나 장애물을 감지하여, 경고하고 필요시 잠깐의 제동으로 운전자에게 경보를 주는 기능으로 운전자가 충분히 제동하지 않는 경우, 어드밴스드 브레이크 어시스토(ABA) 기능을 통해 제동력을 높여 사고를 피하거나 완하시켜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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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은 환경과 더불어 자동차 산업에서 민감한 부분입니다. IIHS, ENCAP등에서 실시하는 테스트 결과에서 높은 등급을 받지 못한 모델들은 판매 하락과 동시에 브랜드 전체의 신뢰가 떨어지게 됩니다. 또한, 점차 의무화 되는 안전장비의 가짓수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지난 3월, 테슬라 CEO 앨런 머스크는 '사람이 자동차를 운전하는 것이 불법인 시대가 올것이다.'라고 말할 정도로 기술의 발전 속도는 상상 그 이상입니다. 다만, 아직까지 이런 기술들은 안전을 위한 보조장치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되며, 사고로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운전자에게 있는 만큼 운전대를 잡는 순간부터는 사고방지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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