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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ps] 자동차 브레이크 관리는 어떻게?

WebZine관리자 0 263 07.12 12:09

안녕하세요.
청주중고차 우카입니다..!!

휴! 오늘은 정말 푹푹찌는 날씨 입니다. 습도도 높아 밖에서 5분정도 서 있는데도 등에 땀이 주르륵 흐르네요. 여름철 건강관리 유의하세요~

오늘은,
자동차 브레이크를 관리하는 팁에 대해서 안내를 해드릴까 합니다~!


 


흔히들 자동차의 3가지 중요한 능력을 잘달리고, 잘 서고, 잘 도는것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모두 안전과 관련된 주요한 기능이지만, 특히 제동성능은 주행중인 자동차의 감속 또는 정지, 그리고 주차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아주 중요한 기능이죠. 잘 달리는 차가 서지 못한다면.. 정말 큰일입니다.

내 차의 생명선과도 같은 브레이크는 과연 어떻게 관리하는 것이 좋을까요?


가장 먼저 무엇을 점검해야 할까요?


제동장치를 점검하기 위해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사항은 브레이크 페달의 유격을 점검하는 것입니다. 브레이크 페달에는 적절한 유격이 있습니다. 발을 살짝 올려놓으면 브레이크 페달이 내려 앉는 것인데 대략 5mm 정도하고 합니다. 느낌상 "아주 살짝 밟아구나"하는 느낌만 날 뿐이지요. 그런데 브레이크 페달 유격이 헐렁하다 싶을 정도로 내려 앉으면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를 비롯해 유압계통의 누유 여부까지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즉, 살짝 밟았는데 푹~ 하고 내려가는 현상이죠.

우리가 흔히 브레이크 디스크와 패드에 가혹한 조건이라고 말할 때는 다음과 같은 조건을 말합니다!

1. 모래나 먼지가 많은 험한 지역을 주행할때
2. 32도 이상의 고온에서 교통체증이 심한곳을 50%이상 주행했을때
3. 산길이나 오르막길 주행빈도가 높을 때
4. 경찰차, 택시, 상용차, 견인차등으로 사용하는 경우
5. 170km/h 고속주행 빈도가 높은 경우
6. 잦은 정차와 출발이 반복되는 경우
7. 소금, 부식물질 또는 한랭지역을 운행하는 경우

위와 같은 조건에서 많이 주행하는 차량이라면, 브레이크 패드의 소모량이 일반적인 경우보다 월등이 높아집니다..!!


그럼, 브레이크를 튜닝하면 더 안전하고 성능이 좋아질까요?

브레이크 튜닝은 튜너들에게 인기있는 아이템이기도 합니다. 흔히 브레이크 디스크를 눌러주는 캘리퍼의 피스톤 갯수를 기준으로 튜닝을 하곤 합니다. 주물로 만들어진 브레이크 디스크를 다양한 소재의 디스크로 튜닝하는 마니아님들도 많습니다. 그런데 과연 이런 튜닝 브레이크가 제값을 할까요?

튜닝 브레이크는 기본적으로 성능을 높이기 위해 디스크와 브레이크 패드의 닿는 면적을 넓혀 더욱 큰 마찰력을 얻으려는 것이 목적입니다. 그리고, 여기서 발생한 마찰열을 냉각시키기 위해 구멍을 뚫거나 디스크 소재를 개선하는 등의 추가적인 튜닝도 합니다. 그런데, 무조껀 대구경 브레이크 디스크를 장착한다고 해서 제동성능이 높아 지는 것이 아님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제동성능이 높아지는 대신 큰 브레이크 시스템 장착으로 인한 중량증가는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차급에 맞는 조화를 맞춘 브레이크 튜닝을 하셔야만 하며, 안전과 밀접한 관계인 브레이크는 아무래도 전문가들에게 맡기는 것이 올바른 방향입니다.

그럼, 브레이크는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브레이크는 평소 유격을 잘 점검하고, 스티어링 휠을 끝까지 돌려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상태를 눈으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서두에서 안내해드린 브레이크 시스템의 가혹한 조건을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것만으로도 브레이크 관리는 반 성공한 것이니까요..

또한, 장거리 운행후 브레이크가 가열된 상태에서 바로 세차시 급냉각으로 인하여 디스크의 변형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디스크의 변형은 타이어의 편마모 뿐만 아니라 제동력의 편차가 발생하여 제동시 승차감이 떨어지게 됩니다. 브레이크 사용시 차가 덜덜덜한 느낌이라면 디스크를 한번 정비해 보시기 바랍니다.

브레이크 튜닝은 꼭 전문가와 상의하셔서 진행하시기 바라며, 선무당이 사람잡는 것처럼 자칫 브레이크 튜닝이 잘못되어 사고를 유발할 수 있으니, 이점은 꼭 유의하여 주시기 바라며, 점검시기는 브레이크 호스 및 라인의 누유 및 파손의 경우 대략 2만km정도마다 한버씩 점검해 주시며, 브레이크 패드 및 디스크의 점검은 약 1만km정도마다 점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해당 키로수에 무조껀 교체하라는 것이 아닌 점검을 말씀드리는 것이며, 소모성 부품이기 때문에 소모가 다 되면 즉시 교체를 해주셔야 합니다.

오늘은 저희 우카에서 브레이크와 관련된 정보를 드렸습니다.
항상 안전운전하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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