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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스포티지 왜? 체인대신 일반벨트를 사용했을까?

WebZine관리자 0 269 08.27 10:08

신형 스포티지.. 1.6L 디젤엔진 모델은 왜 엔진의 벨트를 체인대신 일반 벨트를 썼을까요? 요즘 대부분의 차량은 체인벨트를 탑재하여 안정성을 높이고 있는 추세입니다. 다만, 대형 일반 고가차량의 경우 소음을 줄이기 위하여 고장력 벨트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지만 일반 SUV 디젤의 경우 이미 엔진소음이 있기 때문에, 벨트를 일반벨트로 쓰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원가절감의 이유가 가장 큽니다. 자동차 회사도 이를 부정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타이밍 체인보다 벨트가 저렴한것은 명확하니까요. 그리고 유지비용(교체)에 따른 추가 이익도 생기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런데요, 이걸 그냥 마냥 욕할 수 없는 다른 사실이 있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디젤 엔진을 쓰는 중소형차는 값에 민감한 카테고리입니다. 경쟁력을 높이긴 위해선 고객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선에서 아주 작은 금액까지 신경을 써야 하지요.

일반벨트와 체인벨트

일반벨트와 체인벨트는 밸브의 여닫는 시기를 조절하는 장치입니다. 보통은 크랭크축과 캠축을 연결하지요. 이걸 벨트로 만들면 구조가 아주 간단합니다. 마찰열을 식히기 위한 오일도 필요가 없습니다. 극단적으로 말해서 톱니를 새긴 고무벨트 하나면 그만입니다.

그럼 왜, 모두 일반벨트 방식을 쓰지 않는 걸까요? 일반벨트가 여러모로 장점이 많긴 하지만, 결정적으로 끊어질 위험이 가장 큰 리스크 입니다. DOHC 타입인 경우 주행중에 타이밍벨트가 끊어지면 엔진에 치명상을 주게 됩니다. 정비사들은 주행거리가 10km정도면 교체를 권합니다. 이것 때문에 타이밍 벨트는 일반보다 체인을 선호하게 됩니다.

한동안 일부 메이커들이 일반벨트의 단점을 부각시키고 체인벨트의 장점을 전면에 내세우며 마케팅을 펼치는 바람에 체인이 만능 벨트인 것처럼 알려지기도 했는데요. 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체인도 많은 단점이 있습니다. 체인은 무겁고 윤활이 필요하며 가이드 장치도 있어야 합니다. 구조적으로 값이 비싸고 소음과 진동이 클 수 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끊어질 염려는 거의 없지만 간혹 소음때문에 수리나 교체를 받는 경우가 종종 생갑니다. 이 경우에는 벨트 교체비용보다 훨씬 많은 비용이 발생합니다.


이렇듯 장단점이 명확하기 때문에 자동차 회사들은 필요에 따라 골라쓰게 됩니다.

앞으로는 어떻게 될까요?

앞으로는 체인벨트보다 일반벨트가 더 많이 사용될 수 있다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폭스바겐과 아우디를 비롯한 해외 메이커들도 점차 일반벨트 사용량을 늘리는 추세입니다. 소재와 기술의 발전으로 벨트의 단점을 보안해 나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설계변경을 통하여 벨트에걸리는 부하를 과거보다 크게 줄이고 있는 현실입니다.

요즘 나오는 일반벨트는 15~20만km까지 문제가 없도록 설계하고 있습니다. 흔히 고장력벨트라고 하지요. 과거엔 10만km에 한번씩 바꾸는 것이 일반화 되었지만, 지금은 폐차할때까지 많으면 1번정도 교체하는 수준까지 올라와 있는 상태입니다. 일반벨트는 한번 교체시 워터펌프나 오일펌프도 교환하기 때문에 1회 교체 비용은 차량에 따라 다르지만 25~55만원 정도 발생합니다.

비싸다면 비싸게 볼 수 있지만, 상당기간 후 들어가는 비용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고개를 저을 정도의 수준은 아닙니다. 직분사 엔진의 카본제거만 두어번 해도 비슷하게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론을 낸다면, 스포티지는 가격 경쟁력을 높이고, 진동과 소음을 줄이기 위하여 체인벨트 대신 일반 벨트를 선택하였습니다. 어쩌면 매우 현명한 대처입니다. 1.6L 디젤까지 안정적으로 일반벨트를 쓸 수 있다는 자신감도 있었겠지요. 이런 자신감이 있다면 소형차에 비싼 체인벨트를 고집할 이유가 없습니다.

"무조껀 체인벨트가 좋은것은 아닙니다! 현재 개발된 일반벨트의 수명을 확인하시면 일반 벨트가 더 경재적일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청주중고차 우카 우제철 딜러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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