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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ps] 타이어 공기압 관리로 안전 챙기는 법

WebZine관리자 0 422 07.04 0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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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는 자동차의 능력을 도로로 전하는 유일한 매개체다. 따라서 철저하고 꼼꼼한 관리는 필수다. 다행히 방법은 그리 어렵지 않다. 적정 공기압을 잘 지켜주기만 해도 타이어 관리의 90%는 끝낸 것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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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가 잘 달리고, 잘 돌고, 잘 멈추기 위해서는 도로를 효과적으로 움켜쥐어야 한다. 노면을 꽉 붙잡지 못하면 500마력 넘는 출력도, 알루미늄으로 짠 전자제어식 서스펜션도, 초고장력 강판을 대폭 적용한 차체도 아무런 소용이 없다. 이러한 중책을 맡은 부품이 바로 타이어다. 자동차와 도로를 잇는 유일한 '통로'인 타이어. 그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따라서 우리는 타이어를 늘 최고의 상태로 관리해 주어야 한다. 다행히 타이어 관리 요령은 비교적 쉽고 간단하다. 오늘 당장에라도 실행할 수 있는 수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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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관리의 핵심은 '타이어 공기압을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이다. 이 문장의 포인트는 '적정'이다. 타이어 속 공기의 압력이 너무 낮아도 안 되고, 너무 높아도 안 된다는 뜻이다. 요컨대 타이어 공기압이 너무 높으면 승차감이 통통거려 불쾌해지고 타이어의 가운데 부분만 닳는 이상 마모 현상이 발생한다. 반대로 공기압이 낮으면 구름 저항이 심해 연비가 나빠지고 코너링 때 타이어 옆면(사이드월)이 제대로 버티지 못하므로 주행 안정성을 해친다. 만약 공기압이 현저하게 낮아질 경우에는 타이어가 원형을 잃고 쭈글거리는 스탠딩 웨이브 현상이 발생, 타이어가 휠에서 빠져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타이어 회사들과 자동차 메이커들은 운전자들이 타이어를 적극적으로 관리할 것을 권하고 있다. 그들이 말하는 점검 주기는 월 1회. 하지만 이를 실행하기 위해 꼭 정비업체를 찾을 필요는 없다. 최근에는 고속도로 휴게소나 주유소, LPG 충전소에 타이어 공기주입기를 갖춘 곳이 많기 때문이다. 사용법도 간단하다. 휠에 달린 공기주입구를 열고 공기주입기를 꽂으면 자동으로 공기가 주입된다. 다만 사용 전에 주입할 공기압을 직접 세팅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적정 공기압을 숙지하는 게 순서다.


운전석 기둥에서 적정한 공기압 확인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은 타이어의 사이즈와 자동차의 특성에 따라 달라진다. 대체로 편평비(타이어 단면의 폭에 대한 높이의 비율)가 낮으면 공기압도 낮게, 반대의 경우는 공기압이 높게 설정된다. 차의 특성에 따라 앞뒤 바퀴의 적정 공기압이 다른 경우가 있는가 하면 휠의 크기에 따라 적정 공기압을 달리 말하는 차들도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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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차의 적정 공기압을 알고 싶다면 지금 당장 운전석 문을 열어라. 사진과 같은 레이블이 보일 것이다

이는 결국 자기 차의 적정 공기압이 얼마인지 본인이 직접 살피고 숙지해야 한다는 얘기다. 이런 목적 때문에 자동차 메이커들은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 수치를 아주 잘 보이는 곳에 표시해두고 있다. 운전석 도어를 열면 문턱에 이를 표시해 두는 경우가 대부분이니 찾는 데에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을 터. 아울러 사용자 설명서에도 적정 공기압이 명시되어 있으므로, 이를 확인해 자신의 차에 적절한 공기압을 주입하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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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공기압 체크 시 주의할 점도 있다. 타이어가 완전히 식은 다음 체크해야 한다는 것이다. 자동차가 달리기 시작하면 타이어는 열을 받는다. 열을 받으면 공기가 팽창한다. 따라서 타이어 내부 공기압이 높아지게 된다. 겨울처럼 기온이 낮으면 2~3psi 오르는 수준에 머물지만 더운 날씨에 고속주행을 할 경우 10psi 이상 높아지기도 한다. 따라서 공기압 수치를 정확히 체크하려면 주행 후 3시간 이상 경과한 뒤 측정하는 게 좋다. 아울러 휴대용 공기압 측정기를 차에 비치해 두는 게 도움이 된다. 저렴한 제품은 1만원 정도면 구입할 수 있다.


안전을 위한 보험, TP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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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말했던 바와 같이 타이어는 주기적인 점검 및 관리가 필요하다.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연비가 나빠지거나 타이어의 내구성이 떨어지고, 심할 경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이처럼 타이어의 중요성이 높으니 메이커 쪽에서도 나름의 대책을 마련했다. 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TPMS, 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를 달아준 것.

이 장치가 장비된 자동차는 타이어의 공기압이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계기판에 경고를 띄운다. 방식은 두 가지. 타이어 공기주입구 내에 달린 센서가 직접 공기압을 감지해 신호를 보내거나, 휠스피드 센서가 네 바퀴의 회전수 차를 감지하는 방법으로 모니터링 한다. 안전에 민감한 미국에서는 2007년 9월부터 법으로써 장착이 의무화 되었다.

 우리나라도 국토교통부의 「자동차안전기준에 관한 규칙」에 따라 2013년 1월 이후 출시된 새 차는 의무적으로 TPMS를 장비하도록 법제화 된 바 있다. 하지만 TPMS가 달려 있는 차를 탄다고 해서 방심하는 건 금물이다. 결국 물리적인 노력을 기울여, 공기를 채우거나 빼는 건 운전자의 몫이다. 따라서 조금 귀찮더라도 지금 당장 몸을 움직이도록 하자. 한 달에 한 번 치르는 공기압 관리로 모두의 안전을 지켜낼 수 있으니.....

[출처]SK엔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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